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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과 교육사

20세기 전기 교육철학 - 진보주의

by GRIMI일상 2023.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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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보주의는 20세기 미국 교육의 전체적 경향을 대표하는 교육사조로 교사 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교육운동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 운동은 루소의 자유주의적 아동교육론,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의 교육사상, 20세기 듀이, 니일, 몬테소리 등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진보주의 교육 또는 진보주의를 듀이의 실용주의나 경험주의와 연관시키지만, 실은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많은 다양한 요소들이 하나로 뭉쳐진 것입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세기말 20세기 초 미국의 생활과 제도를 개혁시키기 위한 폭넓은 사회 정치적 운동의 일부분으로 보아야 하는 게 맞습니다. 1920년대에 이르러 일반적 개혁의 조류는 쇠퇴하였음에도, 진보주의 교육은 계속 번창하였습니다. 진보주의는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기본사상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하여 '행함으로 배우는'(learning by doing),

 

 

    즉, 최근의 용어를 빌리면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내세웠습니다.  또 학교는 학습하기에 쾌적한 장소가 되어야 하며, 모든 학습은 아동의 흥미나 욕구에 입각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존슨(M. Johnson)은 유기체적 교육의 원리들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습니다. "우리는 교육의 목적이 자라나는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고 믿는다. 아동기는 아동기 그 자체를 위한 시기이지 결코 성인기 생활을 위한 준비기가 아니라고 우리는 믿는다. 따라서 학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대해 답해야 한다 : 어느 특정 연령의 아동은 자신의 몸의 건강을 돌보고, 지성을 보존하고 그리고 성실하고 사심 없이 지내기 위해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게 될 것이며, 우리가 아동기의 성격과 요구를 이해하게 됨에 따라 교육과정은 변할 것이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18년 듀이와 킬패트릭(W. H. Kilpatrick)을 중심으로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결성하여 전통적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이 협회는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30년 이상 미국 내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진보주의 교육의 주된 세력은 1940년대에 기울어져, 1950년대에는 종식되었습니다. 그러나 진보주의 교육이 미친 영향은 오늘날의 학교에 남아 있습니다. 현대의 아동중심 진보주의는 인간주의적 교육으로, 영국 초등학교에 기초한 열린 교육체제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광복 후 미군정시대에 교육정책의 기본 이념으로 진보주의를 채택하였으며, 1950년대 새 교육운동으로 발전하기도 하였습니다. 

 

 

  1918년 조직되어 1955년에 해산된 진보주의 교육협회는 그 조직이 느슨하였기 때문에 단일의 종합적인 교육철학에 의하여 봉합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7개 항의 교육강령을 채택하여 전통적인 학교교육을 반대하는 데는 일치를 보았습니다.
첫째, 모든 아동에게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해야 한다.
둘째, 아동의 흥미가 모든 학습 활동의 동기가 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학생의 모든 활동을 고무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자여야 한다.
넷째, 아동 교육의 목적을 학업성적뿐만 아니라 신체적, 지적, 도덕적 사회성을 포함하는 전인적 발달에 두어야 한다.
다섯째, 교육의 제일 목표를 건강증진에 두어야 하며, 따라서 학교의 시설, 환경, 인적 조건은 명랑해야 한다.
여섯째, 학교는 가정과 긴밀한 관련 하에 아동의 생활에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일곱째, 진보주의 학교는 실험학교로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하여 교육개혁의 중추가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강령은 아동중심의 인간교육을 표명한 것으로, 교사는 조언자, 협력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맹목적인 암기, 암송, 교과서 권위를 강조하는 전통으로부터 아동의 해방을 촉구하였습니다. 전통적 교육과정의 인습적인 교과서 편제에 반대하여 진보주의는 대안적 교육과정 조직방식을 실험했는데, 예를 들면, 활동, 문제해결, 그리고 구안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진보주의 교육은 교과목보다는 학습자인 아동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구어적, 문자적 기능보다는 활동과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경쟁적인 개별화된 학습보다는 협동적 집단학습을 고취시켰습니다. 민주적 학교 철차를 활용하는 것을 지역공동체 개혁과 사회개혁의 서곡으로 간주하였습니다. 진보주의는 또한 전통적 가치신념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거나 거절하기도 한 문화적 상대주의를 배양시켰습니다.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강령에 의거하여 진보주의자들이 내세운 교육 원리를 넬러(G. F. Kneller, 1971)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첫째, 교육은 미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의 생활 그 자체이다. 교육은 문제 해결을 통한 경험이 계속적으로 재구성되는 성장의 과정이다. 때문에 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비판적, 지성적 사고방식을 길러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배우는 장소가 비판정신과 지성을 발로시 킬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학교는 특히 어린이가 장차 부딪힐 생활환경과 비슷한 것을 교육해야 한다.
  둘째,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 교육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생활을 무시해서는 안 되며, 그들의 흥미와 관심의 소재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학습과정은 교사 흑은 교과서에 의해 일방적으로 정해져서는 안 되며, 아동의 흥미와 육구가 반영된 것이어야 한다. 아동은 그들의 생활 속에서 배워야 하며 학습은 어린이의 성취도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내용의 이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전통적인 학교에서는 지식은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므로 교사를 통해 그것은 체계적으로 배위야 할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지식이란 늘 새롭게 전개되며 능동적인 활동에 의해 얻어지기 때문에 행동으로도 여겨져야 할 것이다. 안다는 것과 행동한다는 것은 일치해야 한다. 이것이 실험적 방법의 원리이다. 
  넷째, 교사는 아동을 지휘하는 입장이 아니라 도와주는 입장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어린이의 흥미는 그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것을 결정하는데서 생기기 때문이다. 교사는 어린이가 자신의 발달단계와 능력에 맞는 학습계획을 할 수 있도록 상담해 주며, 자유롭게 학습하도록 하되, 곤경에 처해 있을 때는 도와주어야 한다. 즉, 교사는 권위를 지닌 자로서가 아니라 경험이 풍부한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교는 경쟁보다 협동을 장려하는 곳이어야 한다. 인간이란 원래 사회적이고 대인관계가 원만할 때 만족을 느끼는 존재다. 경쟁심을 길러 주거나 개인적인 성공을 위해 뛰게 하지 말고, 사랑과 동료의식을 갖도록 인도해야 한다. 더욱이 과학기술문명이 발달하면 할수록 공동체적 경험이 중요한 것임을 인식하고 학교는 공동체적 가치를 심어 주도록 한다.
  여섯째, 민주주의만이 성장에 필요한 사상과 인격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허용하고 촉진한다. 진보주의 입장에서는 민주주의는 하나의 정치제도 이상의 것이며 사람들이 협력해서 사는 방식이자 경험을 교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민주주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 생활 그 자체가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며,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과외 활동이 권장되어야 한다.

 

 

 


  1930년대 미국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친 진보주의 교육이론은 초창기부터 본질주의와 항존주의자들의 비판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1907년 소련의 스푸트닉(Sputnik) 1호 인공위성 발사에 자극을 받은 미국 지식인들은 아동중심, 생활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에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지니는 취약점을 넬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첫째, 아동에게 지나친 자유를 부여하고 그의 흥미를 너무 존중한 나머지 아동으로 하여금 어려운 교과목을 피하고 비교적 쉬운 교과목만을 택하게 하였다.
  둘째, 자유를 존중한 나머지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성을 너무 소홀히 했으며, 민주방식을 과신한 나머지 가치의 절대적인 측면을 보는 눈을 키워 주지 못했다.
  셋째, 아동중심. 생활종심 교육이 지나쳐 교육의 명확한 목표 설정이 어려웠고, 문제해철 방식은 비효율적인 시행착오와 산만한 수업분위기를 조성하곤 했다.
  넷째, 학교는 본래 특수한 훈련기관이 되어야 하는데 도리어 사회의 복사판, 축소판이 되었고, 다수의 협동적 노력을 강조한 나머지 우수한 소수자의 지도성을 반영시키지 못했으며, 민주주의 이외의 사상체계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소홀히 하였다.

 

 

 

     진보주의에 대한 이러한 비판은 많은 경우에 듀이에 대한 오해와 듀이의 교육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동일시한 그릇된 인식 내지 오해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먼저, 듀이 사상이 오해받는 사례로, 듀이는 개인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사회를 경시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듀이를 오해한 것입니다. 듀이가 개인과 학습자를 중요시한 것은 교육이 지나치도록 피교육자를 무시하고 억압한 데 대한 반항으로 보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진보주의 교육운동과의 관계에 대해, 듀이 자신은 만년에 자신의 교육 사상이 속되고 얄팍한 진보주의 운동으로 변질된 것에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지나치게 아동의 흥미중심으로 변질되어 버린 점, 그리고 경험이 제일이고 지식 탐구는 부차적으로 다루어진 점 등에 대해 크게 분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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