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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과 교육사

교육철학의 4가지 기능

by GRIMI일상 2023.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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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적 기능
  분석적 기능은 이론적 혹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거기에 내포된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하며, 각종의 가치 기준을 밝히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실, 우리가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을 보면 그 의미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컨대, "A교수는 훌륭하다."라는 문장이 있다고 할 때 훌륭하다는 말의 의미는 여러 가지 기준에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강의를 잘한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고, 연구를 열심히 한다고 해서 훌륭하다고 말할 수 있고, 사회 봉사 활동을 많이 한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어떤 것을 훌륭하다고 하는 것이 타당하며, 나아가 과연 훌륭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의사소통을 명확히 하고 올바른 사고를 전개하기 위하여 무엇보다도 언어의 의미나 가치판단의 기준 같은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언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은 언어가 가지고 있는 애매성과 모호성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입니다. 언어의 애매성은 하나의 말이 여러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주어진 문맥에서 그중 어느 것을 나타내고 있는지가 명백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언어의 모호성은 그 말이 나타내고자 하는 한계가 분명하지 않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교육철학의 분석적 기능은 교육적 언어와 의미를 분명히 밝히고 의미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드러내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언어의 의미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다룬다고 해서 분석적 방법을 단순히 언어의 유희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사실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를 밝히는 것은 개념적, 논리적 분석보다 더 중요한 일은, 어떤 교육적 의미체계가 있을 때 그것이 어떠한 신념과 가정, 가치관과 이론적 배경에서 성립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밝혀내는 활동이며, 이러한 활동들이 곧 교육철학이 갖는 분석적 기능입니다.   이와 같은 분석적 기능은 어떤 교육 현실에 대해서도 그대로 발휘됩니다.

 

 

 

  즉, 어떤 교육 현실이 있을 때, 그것이 어떤 교육이론이나 철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가를 명백하게 드러내고, 그러한 이론이나 철학이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인간관, 세계관, 사회관, 학교관, 지식관, 가치관, 아동관, 교사관에 입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은 표방하는 이론이나 철학만이 아니라 내재된 의도, 동기, 관심, 목적까지도 분석하는 일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의도, 동기, 가치관, 세계관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고, 일관된 원칙과 관점 하에 반영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2. 평가적 기능
  평가적 기능은 주어진 어떤 준거, 기준 혹은 규범에 비추어 어떤 실천, 이론, 주장, 원리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흔히 어떤 사물이나 사태를 접할  때 사실에 관한 정보를 가질 뿐만 아니라 동시에 그 사실에 대한 모종의 가치판단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어떤 행위를 보았을 때 우리는 옳다 혹은 옳지 않다 또는 착하다 혹은 착하지 않다는 것과 같은 선악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평가적 활동은 사물이나 사태에 대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에 의해 판단하는 활동입니다. 평가적 활동은 그 기준이나 준거가 명확하게 확인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분석적 기능의 도움 없이 정확히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교육철학의 평가적 기능은 주어진 어떤 기준 혹은 준거에 비추어 어떤 교육적 의미체계나 교육 현실을 평가하는 활동을 가리킵니다.  평가적 활동을 위해 분석적 기능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교육적 논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기회균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생각해 봅시다. 이 질문에는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기회균등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가 전제되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보통이므로 평가적 질문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개념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활동에 있어서 분석적 기능이 좌표 혹은 원리를 명백히 하는 노력이라면, 평가적 기능은 그 좌표 혹은 원리대로 교육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사변적 기능
  사변적 기능은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가설, 아이디어, 개념을 찾아내는 이론적 활동입니다. 그리고 사변적 기능은 사고에 의해서 새로운 가설, 아이디어, 개념, 해결책 등 모종의 생각, 즉 안을 만들어 낸 점에서 창안적 기능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교육철학의 사변적 기능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의미체계, 즉,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는 활동을 가리킵니다. 다시 말해, 어떠한 인간관과 세계관, 지식관과 세계관, 아동관과 교사관을 형성해 내고, 이에 따라 교육은 이러저러한 것이라든지 제안하거나 주장하는 것이 사변적 기능입니다. 이와 같은 일뿐만 아니라, 평가적이거나 주장하는 일이 기능의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만들어 가는 일 역시 사변적 기능을 행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석하고, 그에 따라 교육적 제안과 주장을 하게 이와 되는 것 같은 역시 평가결과를 사변적 기능이 발휘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통합적 기능
  일반적으로 철학의 탐구의 기능을 위의 세 가지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으나 적어도 교육의 연구와 관련해서 생각할 때, 우리는 또 하나의 기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통합적 기능입니다. 통합적 기능은 하나의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서 파악하고 여러 부분과 차원을 통합하여 이해하려는 행위입니다.  교육에 관한 연구, 즉 교육학은 이론적으로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철학, 행정학, 경제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과 관련하여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발견된 이론과 새로운 제안을 전체로 통합하는 일관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교육의 실천은 일의 성격에 따라 제도적으로 여러 영역으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분할된 일들은 서로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교육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교육 실천에 있어서 서로 분할된 교육활동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면서 일관성 있는 체계 속에서 이루어질 때 개별적인 활동들은 의미를 갖게 되며, 전체 활동으로서의 교육이 효율적이며 성
공적일 수 있습니다.

 

 

 

 

교육철학의 기능을 네 가지로 구분해 보았지만, 결코 이 네 가지의 기능을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네 가지 기능의 구분은 단지 논리적인 구분일 뿐이고 교육적 의미 체계에 대한 비판적 검토 활동으로서의 교육철학에 있어서 이 네 가지 기능은 서로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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